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신현철 교수님 상세소개
사진 |
구분 |
내용 |
|
출신학교 |
서울대학교 |
취득학위 |
교육학박사 |
전공분야 |
교육과정 |
연구분야 |
과학교육학 |
세부분야 |
과학 교사 교육, 과학 교육과정 및 평가) |
경력
- - 2009.1 - 2009.12 : 대한화학회
- - 2008.11 - 2008.11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 2008.1 - 2008.1 : 한국과학재단
- - 2008.9 - 2008.9 : 한국과학재단
- - 2008.8 - 2008.8 : KAIST영재교육연구원
- - 2008.7 - 2008.4 : 충북WISE센터
- - 2008.7 - 2009.2 : KBS 청주방송총국
- - 2009 - 2010.4 : 한국연구재단
- - 2010 - : 한국과학창의재단
- - 2010.5 - 2012 : 한국연구재단
연구실적
◈ 논문실적
- Bruner의 교육이론을 반영한 학문중심 화학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모형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a chemistry curriculum model to solve the problems of the discipline-centered curriculum based on Bruner's theories)
◈ 저역서
- - 다양한 물질의 상태에 대한 중고등학생들과 과학교사들의 분류 기준에 대한
유형 분석, 대한화학회지
- - 논문제목 과학고등학교 교 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수업의 관련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 초등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 한 명시적 교수 효과 분석, 초등과학교육
- - Korean 4-to 11-Year-Old Student Conceptions of heat and Temperatur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 - K-8th grade Korean students' conceptions of changes of state and conditions for changes of stat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 - 중학교 교과서 물리 단원에 사용된 화학표의 유형 및 문제점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 - 산과 염기 및 중화반응에 대한 화학전공 예비교사들의 개념에 대한 연구, 교원교육
- - 황산에 대한 고등학교 교과서 내용 분석 및 예비교사들의 인식조사, 대한화학회지
- - 초등 과학 교과 전담 교사제 운영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초등과학교육학회지
- - 접촉각 측정으로 본 표면 장력 관련 교육 내용 및 고등학교 학생들의 이해 분석, 교원교육
- - 중등 과학 교사들의 기본 입자에 대한 사고 조사
- - 제7차 화학1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및 평가에 대한 화학교사들의 인식 및 수업의 실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 귀추법 관점에서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아보가드로의 가설에 대한 내용 분석, 과학철학
- - 귀추적 사고를 도입한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빛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 - 중학교 3학년 '물질의 구성' 및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의 가설과 법칙에 대한 귀추적 관점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여중학생의 몰입수준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귀추적 사고를 도입한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빛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 - 7차 과학 교육과정에 제시된 용해, 빛, 전기 단원의 초등학교, 중학교 교과서 및 학생들과 교사들의 인식을
- - 원소의 주기율표를 이용한 교수전력이 10학년 학생들의 이해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 - 교육실습을 통한 예비과학교사의 교수내용지식 분석, 한구과학교육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