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명예교수진 상세소개
사진 구분 내용

박국태 교수님사진

성 명 박국태(朴國泰, Kuk-Tae Park)
생년월일 1947년 2월 17일
주 소 서울특별시 양천구 오목로 300, 204동 304호 (목동, 목동현대하이페리온 2차)
Phone (02) 2640-1667, 010-2287-2167
Fax (02) 2640-1667
E-Mail ktpark@knue.ac.kr

학력

1973. 2. 19. 연세대학교 이공대학 화학과 졸업, 이학사

1975. 2. 17. 연세대학교 대학원 화학과 석사과정 졸업, 이학석사

1978. 8. 31. 연세대학교 대학원 화학과 박사과정 졸업, 이학박사

1981. 8.-1982. 7. 캐나다 Queen's 대학교 화학과, Postdoc.

1982. 8.-1984. 8. 미국 Michigan 대학교 화학과, Postdoc.

 

경력

1975. 3.-1979. 2. 연세대학교 이과대학 화학과 강사

1978. 8.-1980. 2. 이화여자대학교 문리대학 화학과 강사

1978. 11.-1982. 8. 전북대학교 문리과대학 화학과 조교수

1985. 3.-2012. 2.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조교수, 부교수, 교수

2012. 3.-현재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명예교수

1988. 3.-1990. 3.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학과장

1989. 6.-1989. 8. 캐나다 Queen's 대학교 화학과 객원연구원

1990. 8.-1992. 1. 캐나다 Queen's 대학교 화학과 NSERC 초청교수

1992. 4.-1994. 4. 한국교원대학교 제3대학(자연과학대학) 교학과장

1992. 6.-1995. 8. 캐나다 Xerox 연구소 NSERC-UI Program 객원연구원(6~8월)

1993. 1.-2012. 2. 인도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국제심사위원

1994. 4.-1996. 3. 한국교원대학교 자연과학계열 수석교수

1995. 2.-1996. 3.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과학연구소 소장

1996. 4.-1998. 3. 한국교원대학교 제3대학(자연과학대학) 학장

1997. 6.-2012. 2. 인도 Shanti Swarup Bhatnagar (SSB) 과학기술상 국제심사위원

1999. 6.-1999. 8. 캐나다 Queen's 대학교 화학과 방문교수

2001. 1.-현재 Marquis Who'sWho in the World에 등재

2002. 1.-현재 Marquis Who'sWho in Science and Engineering에 등재

2006. 4.-2008. 3.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장(대학원/교육대학원/교육정책대학원)

 

학회

1974. 3.-현재 대한화학회(KCS) 정회원, 평의원

1979. 2.-현재 미국화학회(ACS) 정회원

1992. 5.-현재 한국환경과학회(KESS) 정회원

2000. 1.-현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KESES) 정회원

2001. 2.-현재 한국환경교육학회(KOSEE) 정회원

2001. 8.-현재 한국과학교육학회(KASE) 정회원, 평의원

2008. 4.-현재 한국영재학회(KSG) 정회원

1999. 9.-현재 ASCE, IWA. SST, JCIS, TALANTA 등 국제 학술지 논문 심사위원

 

전공

유기화학(물리유기화학, 생물유기화학)

 

 

주요 연구 실적

◈ 국내 및 국제 학술지 발표 논문

- Data Pooling of Three Chemistry Experiments: Measuring the Density of Ethanol and Copper, Determining the Molecular Weight of Isopropyl Alcohol and the Chemical Formula of Copper (Ⅱ) Sulfate Pentahydrat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Research in Chemical Science, 2015, 2(6), 1-9.

- Correlations between Chemistry Lab Notebooks Scores and Academic Achievement Scores of Gifted Science Students and Their Perceptions on Chemistry Lab and the Lab Notebook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Methodology, 2014, 6(2), 875-888.

- 점탄성 측정 실험 방법의 개발과 활용. 현장과학교육, 2012, 6(1), 23-32.

- Small-Scale Chemistry를 활용한 실험수업이 고등학생들의 화학I교과 학업성취도와 과학적 태도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2011, 35(2), 119-126.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과학 교과서 물질 영역 용어에 대한 이해도 분석. 자연과학연구지, 2011, 1, 118-136.

-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에 대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개념 문제 해결력과 수리 문제 해결력 비교 분석. 대한화학회지, 2011, 55(6), 1042-1055.

- 중학교 영재학급에서 사용 중인 화학영역의 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분석. 영재교육연구, 2011, 21(2), 485-510.

- 9학년 과학교과서 물질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 실험 분석과 Small-Scale Chemistry를 적용한 실험 개발. 대한화학회지, 2011, 55(3), 529-540.

- 중학교 일반학급과 영재학급의 과학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 비교 분석. 영재교육연구, 2010, 20(3), 721-741.

- 고등학교 화학II의 고체 용해도 측정 실험에 대한 분석 및 개선. 교원교육, 2010, 26(4), 1-16.

-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과학의 물질 단원 내용수준 비교 분석 및 교사들의 인식. 교원교육, 2009, 25(4), 152-167.

-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 환경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과 과학과 관련된 태도 변화. 대한화학회지, 2009, 53(5), 570-584.

- 7학년 분자의 운동 단원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탐구실험 수업의 효과와 학생들의 인식. 교원교육, 2009, 25(3), 312-328.

- 고등학교 1학년 과학영재 학급 학생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 변화 및 일반 학급 학생과의 비교. 대한화학회지, 2009, 53(2), 189-201.

-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발명 관련 독서 활동이 창의적 능력과 창의적 성격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2009, 25(1), 226-241.

- 앙금 생성 반응을 이용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험의 분석과 Small-Scale Chemistry를 적용한 실험 개발. 대한화학회지, 2008, 52(3), 303-314.

- 중학교 과학 영재의 과학 창의성 신장을 위한 문제 해결형 탐구 실험에서의 학생 간 대화 분석. 영재교육연구, 2008, 18(1), 1-21.

- 제7차 선택중심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와 과학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 조사. 대한화학회지, 2008, 52(1), 96-106.

- 환경오염 및 과학 실험실 폐수와 폐기물 처리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과 태도 조사. 환경교육, 2007, 20(4), 65-83.

- 기체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 조사 및 대안 개념 유형 분석. 초등과학교육, 2007, 26(4), 359-371.

-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모둠 선호도에 따른 사회적 상호 작용 분석. 초등과학교육, 2007, 26(1), 1-11.

- 화학Ⅰ교과에 대한 화학 교사들의 인식과 학습 지도 방식에 대한 조사. 대한화학회지, 2007, 51(1), 73-81.

- 황산구리를 이용한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학생들의 물질과 관련된 실험학습 활동 비교. 교원교육, 2006, 22(3), 33-56.

-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염화구리(II) 수용액의 전기분해 실험의 분석 및 개선. 대한화학회지, 2006, 50(4), 328-337.

-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소집단 학습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사례 연구. 초등과학교육, 2006, 25(3), 217-230.

- 고등학생들의 화학반응속도 개념과 화학평형 개념간의 상관관계. 대한화학회지, 2006, 50(3), 247-255.

- 초등학교 3~6학년 과학 교과서의 질문 방략 분석. 초등과학교육, 2006, 25(2), 109-117.

- 해양생물 소재 STS 수업이 중학교 학생들의 해양 인식에 미치는 효과. 환경교육, 2006, 19(1), 14-29.

-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과학 교과서 화학 단원의 STS 교육 내용 분석과 화학 교사들의 STS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대한화학회지, 2006, 50(2), 153-162.

- 가설생성 학습 후에 나타난 초등학생의 두뇌 활성 변화.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006, 34(1), 72-80.

- 신문을 활용한 토의 학습 활동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2006, 25(1), 59-69.

- 초등예비교사들의 관찰활동에서 나타난 인과적 의문의 사고 유형과 생성 과정. 초등과학교육, 2005, 24(3), 249-258.

- 현직 중등과학교사의 과학탐구능력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효과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5, 25(4), 472-479.

- 환경교육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조사. 환경교육, 2005, 18(2), 1-13.

- ARCS 전략을 적용한 STS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2005, 26(3), 175-182.

-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 학생과 과학 영재반 학생의 인식 비교 분석. 초등과학교육, 2005, 24(1), 1-8.

-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화학반응속도 측정을 위한 기본적인 실험의 분석 및 개선. 대한화학회지, 2005, 49(1), 105-111.

-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화학II 교과서의 내용수준과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 비교 분석. 대한화학회지, 2005, 49(1), 96-104.

- 고등학교 과학 실험 중 염화구리(II) 수용액 전기분해 실험 분석 및 개선 방안. 교원교육, 2004, 20(3), 188-210.

-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화학I 교과서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수준 비교분석. 대한화학회지, 2004, 48(6), 645-653.

- 초등학생들과 초등예비교사들이 관찰활동에서 생성한 과학적 의문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4, 24(5), 1018-1027.

- 중등 화학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문항 분석. 교원교육, 2004, 20(1), 187-208.

- 중등 공통과학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문항 분석. 교원교육, 2004, 20(1), 150-171.

- 용해 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유형 및 교사들의 지도실태. 대한화학회지, 2004, 48(4), 399-413.

-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환경관련 독서활동이 환경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2004, 17(1), 57-66.

- 남․북한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4, 24(3), 481-498.

- 10학년의 화학반응속도 학습에서 스캐폴딩 전략을 적용한 코스웨어 수업의 효과. 대한화학회지, 2004, 48(3), 283-290.

- 과학적인 사고과정에서 나타난 뇌파의 비동기화와 상수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4, 24(2), 226-233.

- 중학교에서 공-막대 모형을 이용한 수업의 효과 분석. 대한화학회지, 2004, 48(1), 77-84.

- 초등학생의 환경 의식 변화에 관한 종단적 경향성 조사. 초등과학교육, 2003, 22(3), 272-280.

- 수증기 응결에 관한 초등학생들의 가설 생성에서 귀추의 역할과 과정. 한국지구과학회지, 2003, 24(4), 250-257.

- 학생들의 사전 지식이 밀도과제의 과학적 추론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2, 22(2), 314-335.

- 전자 흐름에 기초한 기초적인 화학 반응에 관한 대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대한화학회지, 2002, 46(3), 279-286.

- 중학교 과학 교과서 분별 증류 실험의 비교 분석 및 개선. 대한화학회지, 2001, 45(5), 481-490.

-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 탐구실험의 효과 및 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분석. 대한화학회지, 2001, 45(5), 470-480.

- 원소와 원자 개념에 대한 과학 교과서 진술의 문제점 분석. 과학 개념의 역사적 변천을 중심으로. 대한화학회지, 2001, 45(4), 357-369.

- 중학생들의 용해 현상 이해에 대한 연구. 대한화학회지, 2001, 41(1), 83-89.

- 산소와 연소 단원에서 과학적 개념 형성을 위한 수업 전략의 효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000, 19(2), 75-82.

- 중등학교에서의 용해 현상의 지도 실태 조사. 대한화학회지, 2000, 44(5), 460-469 .

- 교수 학습 순서에 따른 화학 변화 관련 개념 획득 정도의 비교 연구. 대한화학회지, 1999, 43(4), 475-484.

-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대한 연계성과 중학생들의 화학개념에 대한 인식 분석. 대한화학회지, 1999, 43(3), 340-350.

- 중학교 화학 분야의 개념 연구에 대한 문제점 분석. 대한화학회지, 1999, 43(3), 328-339.

- Perinone 유사체와 염기 사이의 반응에 관한 연구. 대한화학회지, 1999, 43(2), 241-244.

-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과학교과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조사. 화학교육, 1998, 25(4), 207-220.

- 비무장지대에 인접한 경기도 농촌지역 강수의 화학적 성분에 관한 기초 연구. 한국환경과학회지, 1998, 7(2), 157-164.

- 경기도 연천군 강수의 화학적 성분에 관한 연구. 교수논총, 1996, 12(2), 119-138.

- 경기도 성남시, 인천시, 강원도 강릉시, 충북 청원군 강수의 화학적 성분에 관한 비교 분석. 한국환경과학회지, 1995, 4(3), 285-294.

- 1,3,5-Trinitrobenzene과 Dopamine 유도체들 사이의 음이온성 시그마 착물의 생성과 초음파 화학적 변형. 교수논총, 1994, 10(1), 185-212.

- 충청북도 농촌 지역 강수의 산성도에 관한 기초 연구. 한국대기보존학회지, 1992, 8(2), 38-44.

- 오존층의 파괴. 화학교육, 1992, 19(1), 67-70.

- Interaction of Superoxide with Copper(II) Complex of a Doubly Deprotonated Dioxotetraamine Macrocyclic Ligand. Bull. Kor. Chem. Soc., 1989, 10(6), 605-606.

- Bonding and Electronic Consideration in the Metal-Metal Bonded Edge Sharing Complexes. Bull. Kor. Chem. Soc., 1989, 10(6), 515-521.

- Extended Hückel Calculations on the Oxidative Addition Reaction of (TBA) 2 Pt(CN) 4 with Halogen. Bull. Kor. Chem. Soc., 1989, 10(5) , 443-447.

- Anionic σ-Complexes as Biochemical and Biophysical Probes. Part 5. The Interactions of Dopamine Derivatives with 1,3,5-Trinitrobenzene. Bull. Soc. Chem., France, 1988, 2, 371-376.

- Copper(II) Catalyzed Aerobic Oxidation of Benzyl Alcohol to Benzaldehyde: A Model System for the Active Site of Galactose Oxidase. Stud. Org. Chem., 1987, 33 , 541-548.

- 초과산화물과 이중으로 탈수소화된 디옥소테트라아민 거대고리 리간드의 구리(Ⅱ) 착물과의 상호작용. 교수논총, 1987, 3(2), 91-107.

- Reaction of Ambident Nucleophiles with Nitroaromatic Electrophiles and Superelectrophiles. Amer. Chem. Soc. Adv. Chem. Ser., 1987, 215, 369-383.

- σ-Complex Formation and Nucleophile Displacement in Reactions of Nitroaromatic Electrophiles and Super-Electrophiles with Ambident Nucleophiles. Stud. Org. Chem., 1987, 31, 247-256.

- 갈락토오스 산화효소의 활성자리에 대한 모델시스템. 화학과 공업의 진보, 1986, 26(1), 6-11.

- 다이벤조테트라아자펜타렌 유도체들의 생성에 관한 치환기 효과. 전북대학교논문집, 1981, 23, 211-217.

- Kinetics of the Formation of Dibenzotetraazapentalenes. J. Org. Chem., 1979, 44(25), 4501-4503.

- Benzo-[c]-cinnoline과 Diphenylketene의 광화학적 환상 부가 반응. 연세논총, 1976, 13, 81-87.

 

◈ 국제 학술회의 발표 논문

- The Contents of Chemistry II Textbook Concerning Ionization Energy and Investigation about 3rd Grade High School Students' Conceptions on Ionization Energy.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Jeju, Korea, 2011. 2. 18.

- Relationship between Chemistry Lab Notebook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Gifted Science Students.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emical Education, Taipei, Taiwan, 2010. 8. 10.

- Re-education of Teachers at Graduate Schools of Korea Natioal University of Education. 2nd Asia Teacher Education Consortium International Symposium, Joetsu University of Education, Niigata, Japan, 2007. 10. 3.

- Improvement of the experiments for determining molecular weights of gases in the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s.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emical Education, Seoul, Korea, 2006. 8. 14.

- Improvement of the experiments for measuring chemical reaction rates in the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based on small-scale chemistry.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emical Education, Seoul, Korea, 2006. 8. 14.

- Analysis of questioning strategies of elementary 3rd-6th science textbooks.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emical Education, Seoul, Korea, 2006. 8. 13.

- The Aims of Laboratory Activities in School Science: A Delphi Study of the Expert Community. 11th Asian Chemical Congress, Seoul, Korea, 2005. 8. 25.

- An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s in Science Inquiry Experiment Lessons Emphasizing Social Interactions. NARST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2002, New Orleans, U. S. A., 2002. 4. 7.

- Effects of Students' Prior Belief on Scientific Reasoning in Solving Controlling Variable Task. International Conference of Science, Technology & Mathematics Education, Goa, India, 2001. 2. 20.

- The Interaction of Prior Beliefs and Hypothesis Testing Strategies in Computerized Pendulum Simulation. International Council of Associations for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Workshop, Pattaya, Thailand, 1999. 12. 15.

- The Ring Opening Reaction Mechanism of Dimethylbenzimidazole Naphthalene. 13th IUPAC Conference on Physical Organic Chemistry, Inchon, Korea, 1996. 8. 29.

- Stereoelectronic Factors and Regioselectivity in the Reactions of Picryl Ethers with Oxygen-Centered Nucleophiles. 74th Canadian Chemical Conference, Hamilton, Canada, 1991. 6. 5.

- Copper(II) Complex-Catalyzed Oxidation of Benzyl Alcohol to Benzaldehyde and Reduction of Dioxygen to Hydrogen Peroxide: a Model System for the Galactose Oxidase Active Site. International Symposium on Activation of Dioxygen and Homogeneous Catalytic Oxidations, The University of Tsukuba, Ibaraki, Japan, 1987. 7. 15.

- Anionic Sigma Complex Formation and Nucleophilic Substitution in Reactions of Nitroaromatic Electrophiles with Ambident Nucleophiles. Asian Chemical Congress '87 Seoul, Seoul, Korea, 1987. 7. 3.

- The Interaction of Electron-Deficient Aromatics (Super-Electrophiles) with Normal and Ambident Nucleophiles. 8th IUPAC Conference on Physical Organic Chemistry, Tokyo, Japan, 1986. 8. 25.

- σ-Complexes as Biophysical and Biochemical Probes. Charge-Transfer and Meisenheimer σ-Complex Formation between Dopamine Derivatives and 1,3,5-Trinitrobenzene. 68th Annual Conference of Chemical Institute of Canada, Queen's University, Kingston, Canada, 1985. 6. 4.

 

◈ 국제 공동연구 보고서

- Preparations of Water Soluble Azo Chromophore Dendrimers. NSERC-UI Program (Canada), Queen's University, Canada, 1999. 8. 21.

- Reactions of Naphtol AS Derivatives Azo Compounds with n-Butyl Amine and Generation 1.0 Dendrimer. NSERC-UI Program (Canada), Queen's Univerisity, Canada, 1995. 8. 26.

- Ring Opening Reactions of Benzimidazole Naphtalene Derivatives with Hydroxide and Ethoxide Ions. NSERC-UI Program (Canada), Xerox Research Centre of Canada, Canada, 1994. 8. 20.

- NMR Spectral Studies of the Reactions of Dimethylbenzimidazole Naphtalene with Tetramethylammonium Hydroxide in Various Conditions. NSERC-UI Program (Canada), Queen's University, Canada, 1993. 8. 21.

- Adduct Forming Reactions between Photogenerator Perinones and Various Nucleophiles. NSERC Cooperative Research and Development (Canada), Queen's University, Canada, 1992. 8. 20.

- The Dimsyl Anion as an Ambident Nucleophile in Meisenheimer σ-Complex Formation. NSERC International Scientific Exchange (Canada), Queen's University, Canada, 1991. 12. 21.

- Studies in the Purification and Isomer Separation of Photoactive Perinones. NSERC-UI Program (Canada), Queen's University, Canada, 1991. 2. 23.

 

◈ 국내 학술회의 발표 논문

- 과학 영화의 융합적 소양(STEAM Literacy) 요소와 학생들의 인식. 2014년도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융합인재교육(STEAM) 학술대회, 2014. 12. 3.

- 중학교 1학년 과학에서 서술형 수행평가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과학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2012년 제61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2012. 2. 3.

- 탄소화합물의 분자 구조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개념 이해도와 인지 변인과의 상관관계 분석. 2012년 제61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2012. 2. 3.

- 수준별 교과교실제 과학수업이 중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학생 및 과학교사들의 인식 조사. 2012년 제61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2012. 2. 3.

-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교과의 운영실태 및 과학교사들의 인식 조사. 2012년 제61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2012. 2. 3.

-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과학사 분석. 2012년 제61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2012. 2. 3.

-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의 창의⋅인성 활동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2012년 제61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2012. 2. 3.

- 초등학교 발명반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인식 비교 분석. 2012년 제61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2012. 2. 3.

-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물질영역 용어에 대한 이해도 조사. 2012년 제61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2012. 2. 3.

- 중학생의 자유탐구 활동 보고서의 특징 분석. 2011년 제60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하계학술대회, 2011. 8. 17.

- 인지수준과 창의성에 따른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MBL 수업 적용 효과 분석. 2011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11. 8. 9.

-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물의 전기분해 실험 분석 및 개선. 2011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11. 8. 9.

- 자유탐구 운영과 지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제61차 하계학술대회, 2011. 8. 5.

- 자유탐구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학습 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제61차 하계학술대회, 2011. 8. 5.

- 과학과 사이버가정학습에서 교사와 초등학생 6학년 학생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제60차 동계학술대회, 2011. 1. 19.

-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탐구활동 실험해설서 개발 연구 -물질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제60차 동계학술대회, 2011. 1. 19.

- Analysis of Combustion Reactions of Caron Using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대한화학회 제106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2010. 10. 15.

- 중학교 일반학급과 영재학급의 과학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 비교 분석. 2010년 제58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하계학술대회, 2010. 8. 12.

- 중학교 부설 영재학급에서 사용 중인 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 중 화학영역 분석. 2010년 제58차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하계학술대회, 2010. 8. 12.

- 중학교 부설 영재학급 과학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 중 화학영역 분석. 2010년 한국영재학회 춘계 학술발표대회, 2010. 5. 29.

- 중학교 일반학급과 영재학급의 과학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 비교 분석. 2010년 한국영재학회 춘계 학술발표대회, 2010. 5. 29.

- Relationship between Chemistry Lab Notebook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Gifted Science Students and Their Perceptions on Chemistry Lab and Lab Notebooks. 한국과학교육학회 정기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2010. 1. 30.

- 자발적 조립을 이용한 탐구실험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 정기총회 및 동 계학술대회, 2010. 1. 30.

- Analysis of Experimental Chemistry Laboratory Notebooks Written by Gifted Science Students and Its Relationship with Their Academic Achievements.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 2009. 4. 17.

- 원자 모형과 오비탈 개념에 대한 대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 2009. 4. 17.

- 고등학교 과학 물질 영역에 제시된 실험들의 분석과 Small-Scale Chemistry를적용한 실험 개발.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 2009. 4. 17.

- 9학년 과학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단원 실험 분석과 Small-Scale Chemistry를 적용한 실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 정기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 2009. 2. 6.

- Analysis of Experimental Chemistry Laboratory Notebooks Written by Gifted Science Students and Its Relationship with Their Academic Achievements. 한국과학교육학회 정기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 2009. 2. 6.

- 새 교육과정 체제하에서의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전국교육대학원장 협의회, 2008. 1. 16.

- 중학교 과학교과서의 물질의 규칙성 단원에 제시된 실험 분석 및 Small-Scale Chemistry (SSC)에 의한 실험 개발.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2007. 10. 19.

- 인지갈등 전략에서 염다리 역할에 대한 개념 수준과 오개념에 대한 확신도가 대학 신입생의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대회, 2007. 4. 19.

- 중학교 2학년 과학 물질 단원의 실험 선택과 선택 이유에 대한 조사.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대회, 2007. 4. 19.

- VSEPR 이론에 기초한 분자의 모양과 극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한국 과학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7. 1. 25.

-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화학반응속도에 미치는 농도와 온도 및 촉매의 영향에 대한 실험들의 분석 및 개선.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2006. 4. 20.

- 고등학교 1학년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창의적 성격과 창의적 인지력 비교.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2005. 10. 21.

- 초등학교 과학수업의 발문 분류틀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발표회, 2005. 8. 13.

-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염화구리(II) 수용액의 전기분해 실험의 개선.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2005. 6. 30.

-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반응 속도 측정 실험의 개선.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2005. 6. 30.

- 고등학교 과학과 화학 교과서들에 제시된 수용액의 전류세기 측정을 위한 가시적인 장치 개발 및 활용.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2005. 4. 22.

-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염화구리(II) 수용액의 전기분해 실험의 분석 및 개선.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2004. 10. 21.

- CASE프로그램의 추수검사에 의한 중학생들의 인지가속 효과와 변인통제 활동을 통한 인지발달 가속과정에 대한 분석.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2004. 10. 21.

-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험의 분석 및 개선. 대한화 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2004. 4. 23.

- 현직 초, 중등 과학교사의 과학 탐구 직능 발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2003. 8. 23.

- Analysis of Differences of Explanation on Gas Pressure and Atmospheric Pressure in Science Textbooks.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2001. 10. 19.

- Ring opening Reactions of Benzimidazole Naphthalene Derivatives with Hydroxide ion. 대한화학회 총회 및 학술발표회, 1994. 10. 22.

 

◈ 국내 연구 보고서

- 한국교원대학교 장기발전계획(2015~2024), 2015. 2. 28.

- 한국교원대학교 시설종합기본계획(2011년~2020년), 2011. 3. 31.

- 한국교원대학교 장기발전계획(2010~2019), 2010. 2. 28.

- 2009년도 한국교원대학교 자체평가보고서, 2009. 12. 23.

- 교원전문대학원 도입에 대비한 대응 방안 연구, 2008. 2. 29.

- 제7차 선택중심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운영실태와 과학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 조사, 2008. 2. 15.

- 학과경영 추진실적 평가모형 개발 연구, 2007. 10. 31.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장기발전계획, 2007. 6. 30.

- 염화구리(II) 수용액의 전기분해 실험 장치 개발 및 활용, 2006. 8. 31.

- 제2주기 대학종합평가 인정을 위한 자체평가 연구, 2005. 9. 10.

- 2005년도 대학종합평가 대비 자체평가 예비연구, 2005. 2. 28.

- 한국교원대학교 장기발전계획 수정 보완 연구, 2005. 2. 28.

-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염화구리(II) 수용액의 전기분해 실험의 비교 분석 및 개선, 2004. 12. 31.

- 한국교원대학교 20년사 편찬, 2004. 10. 31.

- (현직) 중등 과학교사의 과학 탐구 직능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효과, 2003. 11. 30.

- 과학고등학교 환경과학 교과서 개발, 2002. 12. 31.

- 과학고등학교 고급화학 교과서 개발, 2002. 12. 31.

-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 교과서 개발, 2001. 12. 31.

- 과학고등학교 화학실험 교과서 개발, 2001. 12. 31.

- Dibenzotetraazapentalene의 고리 열림 반응에 관한 반응 속도론적 연구, 2001. 12. 31.

- 한국교원대학교 시설종합 발전 계획, 2001. 4. 30.

- 중학교 환경 교과서 개발, 2000. 12. 31.

- Dibenzotetraazapentalene과 Peroxyacid 사이의 반응에 관한 연구, 1999. 12. 31.

- 과학고등학교 고급화학 교과서 개발, 1996. 9. 30.

- 1,3,5-Trinitrobenzene과 Dopamine 유도체들 사이의 음이온성 시그마 착물의 생 성과 초음파 화학적 변형, 1993. 12. 31.

- 대기 및 강우의 유기물 분석, 1993. 8. 30.

 

◈ 저서

- 고등학교 고급화학 (대표저자).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2018. 3. 1.

- 고등학교 고급화학 (대표저자). 서울특별시교육청, 2013. 12. 1.

-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과학 (공저). 교육과학기술부, 2011. 9. 1.

-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실험 관찰 (공저). 교육과학기술부, 2011. 9. 1.

-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과학 교사용 지도서 (공저). 교육과학기술부, 2011. 9. 1.

- 과학교육 논문 작성법. 도서출판 한알, 2011. 8. 31.

- 과학고등학교 고급화학 (대표저자). 서울특별시교육청, 2011. 3. 1.

- 6학년 2학기 과학탐구 지도자료 (공저).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부,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1. 20.

- 6학년 1학기 과학탐구 지도자료 (공저).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부,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1. 20.

- 5학년 2학기 과학탐구 지도자료 (공저).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부,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1. 20.

- 5학년 1학기 과학탐구 지도자료 (공저).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부,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1. 20.

- 리비히가 들려주는 탄소 화합물 이야기. (주)자음과 모음, 2010. 12. 27.

- 과학고등학교 환경과학 (공저). 서울특별시교육청, 2010. 3. 1.

- 중학교 환경 (대표저자). 지학사, 2010. 3. 1.

- 중학교 환경 교사용 지도서 (대표저자). 지학사, 2010. 3. 1.

- 중학교 환경 제3판 (공저).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8. 3. 1.

- 중학교 환경 교사용 지도서 제3판 (공저).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8. 3. 1.

- 중학교 환경 제2판 (공저).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7. 3. 1.

- 중학교 환경 교사용 지도서 제2판 (공저).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7. 3. 1.

- 과학고등학교 환경과학 제2판 (공저). 교육인적자원부, 2004. 3. 1.

- 과학고등학교 환경과학 (공저). 교육인적자원부, 2003. 3. 1.

- 과학고등학교 고급화학 (공저). 교육인적자원부, 2003. 3. 1.

-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 교사용 지도서 (공저).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3. 3. 1.

- 과학고등학교 화학실험 (공저). 교육인적자원부, 2002. 3. 1.

-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 (공저).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2. 3. 1.

- 중학교 환경 (공저).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1. 3. 1.

- 중학교 환경 교사용 지도서 (공저).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1. 3. 1.

- 과학고등학교 고급화학 (공저). 교육부, 1997. 3. 1.

- 현대과학의 이해 (공저). 자유아카데미, 1996. 3. 12.

- 고등학교 교사 화학실험 연수교재 (공저). 교육부, 1995. 12. 30.

 

◈ 학술상 수상

- 대한화학회 학술진보상, 2007. 4. 19.

- 대한화학회 교육진보상, 2005. 4. 22.

 

◈ 훈포장 수상

- 대한민국 옥조근정훈장, 2012. 2. 20.

- 대한민국 근정포장, 2010. 5. 15.

 

◈ 공로상 수상

- 한국교원대학교 설립 및 학교발전 공로상, 2014. 10. 29.

- 한국교총 교육 공로상, 2011. 5. 15.

- 한국교원대학교 학교발전 공로상, 2008. 2. 20.

- 한국교원대학교 20년 근속 공로상, 2005. 10. 31.

 

명예교수진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