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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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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원대학교 첨단연구중심과 - 이론과 실제를 두루 갖춘 우수교사의 양성에 전력

·과학교육론(Theory of Science Teaching) 3-3-0, 2학년 2학기

이 강좌는 과학의 본성, 과학 교육의 목적, 과학 교육과정, 과학 학습과 평가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강의를 통하여, 예비 과학 교사들에게 과학 교육학의 기본 개념 체계를 이해시키기 위한 입문 과정이다.

·과학철학 및 과학사(Philosophy and History of Science) 3-3-0, 1학년 2학기

과학의 의미와 가치, 과학의 목적, 자연관의 변천과 과학의 발달, 과학의 기원과 과학의 형성과정, 과학지식의 변화 모형 등을 이해함으로써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화학교육과정 및 평가(Chemistry Curriculum and Evaluation) 3-3-0, 2학년 1학기

예비 화학교사를 위한 화학과 교육과정 및 평가를 다루는 교과목이다. 초ㆍ중등 화학교육과정의 변천 및 배경, 현행 화학교육과정의 내용, 화학교육과정과 화학교육과의 관계, 화학학습 평가, 평가문항의 개발, 외국의 화학교육과정 및 평가 등을 다룬다.

·화학교재연구(Study on Chemical Education Materials) 3-3-0, 3학년 2학기

중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현행 화학교재를 학생의 요구, 교육과정의 방향 및 내용, 교수학습 이론에 비추어 분석 및 평가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교재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고, 좋은 교재가 갖추어야 할 조건을 알며, 좋은 교재를 고르는 안목을 키운다.

·학생중심 화학학습 지도(Student Centered Chemistry Teaching) 3-3-0, 2학년 2학기

화학학습의 중심에는 학생이 있다. 따라서 이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에게 재미있고 의미 있는 화학 학습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화학지도 과정에서 교사가 고려해야 할 요인은 무엇인지, 그러한 요인을 어떻게 고려할 것인지를 학습한다. 또한,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한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이 교과목을 통해서 예비 교사들은 학생중심 화학지도 능력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탐구화학 실험(Investigative Approach to Chemistry Experiments) 3-2-2, 1학년 1학기

실험의 개방도에 따라 실험 유형을 구분해 보고, 각 실험 유형의 장단점을 논의한다. 현행 화학 교재에 제시된 실험을 실험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그 문제점을 도출한 후, 탐구적 화학 실험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한다.

·과학교재론(Practicum in Science Teaching Materials) 3-3-0, 3학년 2학기

기본 과학 개념 및 개념 체계에 바탕을 두고 중학교 과학 교재를 분석하여, 교과 내용의 구성 및 학습 경험의 적절성을 평가한다. 또한 교수 이론에 바탕을 두고 효과적인 과학 지도를 위한 수업안 및 평가 문항을 개발한다.

·화학교육 세미나(Seminar in Chemical Education) 3-3-0, 4학년 2학기

화학 교육 연구의 최근 동향을 고찰한 후, 자신의 관심 영역에 대한 연구 결과를 조사 발표한다. 또한, 연구 과정 및 연구 결과에 대한 의문점을 논의하여 화학 교육 연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화학 교육 연구에 관한 관심을 고취시킨다.

·화학논술(Essay Writing of Chemistry) 3-3-0, 4학년 1학기

화학 전공과 교육학을 접목하여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일반화학, 유기, 무기, 분석, 물리, 생화학뿐 아니라 화학교육과정, 화학교수법, 화학평가, 화학사 및 과학철학 등의 내용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구성하는 방식을 다룬다.

·유기화학Ⅰ(Organic Chemistry Ⅰ) 3-3-0, 2학년 1학기

유기 화합물의 구조, 성질, 명명법, 합성, 반응 메커니즘 등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유기화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무기화학Ⅰ(Inorganic Chemistry Ⅰ) 3-3-0, 2학년 2학기

무기 화학 이해에 필요한 원자의 구조, 대칭과 군론, 결합모형, 분자의 구조와 반응성 및 고체 상태에 관하여 학습한다.

·유기화학 실험(Experimental Organic Chemistry) 2-0-2, 4학년 1학기

유기 화합물을 합성하여 분리하고 정제하여 확인하는 방법을 실험을 통하여 이해하도록 하며, 유기합성을 통하여 유기화학 반응의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무기화학 실험(Experiment in Inorganic Chemistry) 2-0-2, 3학년 1학기

실험실에서의 안전 수칙을 강조하고, 배위 화합물 합성과 특성 분석, 금속-금속 결합 화합물의 합성과 특성 분석을 실험하고, 실험 결과 해석 등에 관하여 논의한다.

·물리화학 I(Physical Chemistry I) 3-3-0,  2학년 1학기

열역학, 상전이, 혼합물의 물리적인 이론을 배우고, 화학에 응용해 본다.

·분석화학 I(Analytical Chemistry I) 3-3-0, 2학년 1학기

주로 용액에서 일어나는 여러 화학 반응들 (침전, 산-염기 반응, 착물형성, 전기화학, 추출)을 살펴보고 그 근본적인 현상들을 이해한다. 이해의 바탕위에 실제의 여러 원소들을 분리, 분석하는 기술들을 살펴보고 이해한다. 실제와 관련된 정성, 정량 분석을 살펴본다.

·물리화학 실험(Physical Chemistry Experiment) 2-0-2, 2학년 2학기

물리 화학 I, II에서 배운 이론들을 실제 실험으로 확인하여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분석화학 실험(Analytical Chemistry Experiment) 2-0-2, 3학년 2학기

분석 화학에서 배운 내용을 실험으로 확인한다. 산․염기 적정, EDTA 적정, 침전 적정, Potentiometry, UV/Vis, Chromatography, Atomic Absortion등의 기기 분석도 병행한다. 실험의 기본적인 유리기구의 사용법에서부터 첨단의 기기분석까지 기본과 응용 및 실험노트쓰기와 데이터 처리를 익힌다.

·일반화학Ⅰ(General Chemistry Ⅰ) 3-3-0, 1학년 1학기

물질의 성질과 변화를 이해하여 생명의 본질인 화학변화와 화학자에 의해 창조된 새로운 물질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화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물질의 특성에 대하여 공부 한다.

·일반화학 실험Ⅰ(General Chemistry Experiment Ⅰ) 1-0-2, 1학년 1학기

실험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일반화학I에서 학습한 내용을 심화한다.

·일반화학 II(General Chemistry II) 3-3-0, 1학년 2학기

물질의 성질과 변화를 이해하여 생명의 본질인 화학변화와 화학자에 의해 창조된 새로운 물질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화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물질의 특성에 대하여 공부 한다.

·일반화학 실험Ⅱ(General Chemistry Experiment Ⅱ) 1-0-2, 1학년 2학기

실험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일반화학Ⅱ에서 학습한 내용을 심화한다.

·화학수학(Mathematics for Chemistry) 2-2-0, 1학년 1학기

물리 화학과 기타 화학의 제 분야에 나오는 수학을 공부한다. 여기에는 미적분, 선형대수, 미분 방정식 등을 포함한다.

·유기화학Ⅱ(Organic Chemistry Ⅱ) 3-3-0, 2학년 2학기

유기 화학Ⅰ의 계속 강의로 유기 화합물의 구조, 성질, 명명법, 합성, 반응 메커니즘 등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유기화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무기화학 II(Inorganic Chemistry II) 3-3-0, 3학년 1학기

무기 화학 이해에 필요한 분자간 상호작용, 산-염기 화학, 수용액 및 비수 용매에서의 화학, 배위화학, 금속의 주기성에 관하여 강의하고, 생활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화학 현상을 학습한다.

·유기 분광학(Organic Spectroscopy) 3-3-0, 3학년 2학기

유기 화합물의 분자 구조 결정에 필요한 분광학적인 기술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어, 유기 화합물의 분자 구조를 결정하는 방법을 습득시킨다.

·유기 금속 화학(Organometallic Chemistry) 3-3-0, 3학년 2학기

금속-탄소 결합의 성질, 전형 원소와 전이원소의 유기 금속 화합물, 착물 촉매의 응용과 반응 메커니즘, 촉매에 관한 토픽과 전망에 관하여 학습한다.

·물리화학 II(Physical Chemistry II) 3-3-0, 2학년 2학기

양자 역학의 기초와 원자, 분자의 구조를 알아보고 화합물의 구조와 분광학의 이론적인 기초를 학습한다.

·생화학 I(Biochemistry I) 3-3-0, 3학년 1학기

생명체 내에서 일어나는 현상의 화학적인 해석을 통하여 생명 현상의 이해를 증진 한다. 식물의 광합성, 세포막의 구조와 작용, 핵산과 염기의 결합, 단백질의 구조와 효소의 작용 등을 배운다.

·유기화학 특강(Topics in Organic Chemistry) 2-2-0, 4학년 1학기

유기화학 반응과 반응 메커니즘을 체계적으로 다루어, 유기화학 반응을 이론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기기 분석(Instrumental Analysis) 3-3-0, 3학년 2학기

내용과 실험을 결합한 교과목으로서 분석에서 다루는 원자분광학 (AA,AE), 분자분광학 (UV,IR), 질량분광학, 그리고 전기와 분리분석에까지 이론과 실험을 병행하여 공부한다.

·물리화학 특강(Topics in Physical Chemistry) 2-2-0, 4학년 1학기

현재 수행되는 물리 화학 분야의 연구 동향을 개략적으로 공부하고, 물리 화학 강의에서 미흡한 부분을 보충한다.

·생분자 분석 및 실험(Molecular Analysis of Biomolecules & Laboratory Practice) 3-2-2, 4학년 1학기

생명현상은 다양한 생분자의 정교한 상호작용에 의하여 조절된다. 생분자는 핵산과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 등을 포함한다. 본 과목은 이러한 생분자들을 화학적, 효소학적, 분광학적으로 분석하는 기법들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험적으로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화학사(History in Chemistry) 2-2-0, 4학년 1학기

고대 화학과 중세 화학을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현대 이론 화학과 유기 화학의 발달 과정을 알아봄으로써, 오늘날의 화학 발전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화학 발달의 미래를 예상할 수 있도록 한다.

·생무기화학(Bioinorganic Chemistry) 2-2-0, 3학년 2학기

생체 내에 존재하는 금속 화학물의 작용과 영향을 알아본다.

·분석화학 II(Analytical Chemistry II) 3-3-0, 3학년 1학기

분석화학I에 이은 연속적인 강좌로서 전기 화학과 분광학 및 크로마토그라피와 최근의 신분석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통계 열역학(Statistical Thermodynamics) 2-2-0, 3학년 2학기

거시 세계의 이론인 열역학과 미시 세계 이론인 양자 역학을 연결하기 위하여 통계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열역학적인 변수들을 분자들의 성질로부터 계산하는 방법을 배운다.

·생화학 II(Biochemistry II) 3-3-0, 3학년 2학기

생명체 내에서 일어나는 현상의 화학적인 해석을 통하여 생명 현상의 이해를 증진 한다. 식물의 광합성, 세포막의 구조와 작용, 핵산과 염기의 결합, 단백질의 구조와 효소의 작용 등을 배운다.

·화학세미나 I(Seminar in Chemistry I) 2-2-0, 4학년 1학기

화학 전반에 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토론함으로써 화학에 대한 통합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화학세미나 II(Seminar in Chemistry II) 2-2-0, 4학년 2학기

화학 전반에 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토론함으로써 화학에 대한 통합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유기합성(Organic Synthesis) 2-2-0, 4학년 2학기

유기화합물의 합성 방법을 반응 메커니즘과 합성방법론에 근거하여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무기화학 특강(Topics in Inorganic Chemistry) 2-2-0, 4학년 1학기

생물계의 무기화학, 무기 사슬, 고리 및 바구니와 뭉치 화합물, 금속 감지 촉매에 관하여 강의하고 토론한다.

·분광분리 분석화학(Spectroscopic Analytical Chemistry) 3-3-0, 4학년 2학기

원자분광학을 중심으로 원리에서부터 기기적인 측면 및 응용까지 상세히 공부한다.

·분석화학 특강(Topics in Analytical Chemistry) 2-2-0, 4학년 2학기

분석 화학의 다음 과정으로서 더 깊은 이론과 적용을 공부한다. 고전적 이론들과 최근의 문헌에 나타나는 새로운 토픽들을 함께 학습한다.

·양자화학(Quantum Chemistry) 2-2-0, 3학년 1학기

양자역학에 나오는 제반 이론, 변분법 및 섭동 이론, Self Consistent Field Theory 등을 공부하고, 적외선, 가시광선 및 자외선, 핵자기 공명 분광학 등에 응용 해본다.

·환경화학(Environmental Chemistry) 2-2-0, 4학년 2학기

대기 환경오염, 수질 환경오염, 토양 환경오염, 지구 온난화 등의 원인과 발생원을 체계적으로 다룸으로써, 환경 정화에 필요한 화학적인 기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일반화학 연습Ⅰ(Exercise of General Chemistry Ⅰ) 1-1-0, 1학년 1학기

일반화학 전반에 걸친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풀어 봄으로써 관련 깊이를 이해하게 된다.

·일반화학 연습Ⅱ(Exercise of General Chemistry Ⅱ) 1-1-0, 1학년 2학기

열역학, 전기화학, 화학 반응의 평형에 관해 좀 더 깊이 있게 학습하고 문제를 풀이하여 보다 정확하게 화학 개념의 습득 및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적응 능력을 기른다.